한일재계회의, 일본 경단련서 열려
상태바
한일재계회의, 일본 경단련서 열려
  • 조원영
  • 승인 2015.10.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은 일본 경단련과 26일 오전 일본 경단련회관에서 제25회 한일재계회의를 개최하였다.

한일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 양국 경제계는 3국 정상회담 개최와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큰 환영의 뜻을 표하고 향후에도 양국의 정치・외교 관계 개선을 위해 경제계가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청년인재교류, 제3국 공동진출 지원 시스템 구축, 통화스왑재개 등 다양한 양국 경제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경제계가 나서서 한일간 협력분위기를 강화하고 정치적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해 나가자”고 강조하였다.

양국 경제계 대표인사들이 모이는 한일재계회의는 지난 회의에서부터 양국 정상회담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또한 양국 경제협력 뿐 아니라 대학생 대상 교육, 한일축제한마당 후원 등 양국 우호분위기 조성에도 앞장서왔다.

이날 회의 이후에도 한국 경제인들은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 일본 하야시 모토오 경제산업상, 아소 다로 재무상 등을 면담하고 양국 정치, 외교, 경제 협력 강화 필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양한 경제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먼저 한일 양국의 청년인재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양국 경제계가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경단련을 포함한 일본 경제계는 한국 우수 청년인력의 채용을 위해 인턴십 및 채용 상담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양국은 2000년 이후 제조업, 자원개발, 인프라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3국 공동진출을 해왔다. 공동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분산하고 서로의 경쟁력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어 양국 기업들에게 환영받아왔으나, 이제까지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전경련과 경단련 및 관련 조직들이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올해 2월 종료된 한일 통화스왑의 재개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 한국 경제계가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등으로 아시아 지역의 금융 협력 필요성이 커진 가운데, 한일 양국이 상징적으로 통화스왑을 재개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한국 경제계는 한일통화스왑 재개는 양국 관계 개선의 상징적인 측면에서도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양국 경제계는 양국 교역이 2011년 이후 감소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현재 양국이 포함되어 진행되고 있는 한중일 FTA와 RCEP의 조속한 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한국의 TPP 가입이 한일 양국의 경제협력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연대 추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밖에도 양국 경제계는 정보 통신, IoT, 건강・의료 등 미래 성장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관광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측에서 전경련 허창수 회장,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 삼양홀딩스 김윤 회장, 이건산업 박영주 회장, 풍산 류진 회장,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 등 경제계 대표인사 16인이 참석하였다. 일본 측에서는 사카키바라 경단련 회장, 토요타 우치야마다 회장, 미쓰이 부동산 이와사 회장 등 경단련 회장단 등 22인이 참석하였다.

회의 후에는 양국의 범 경제계가 참여하는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지난 50년간 한일 양국의 협력 성과와 향후 50년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