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중국 돌며 사업 챙긴다
상태바
최태원 회장, 중국 돌며 사업 챙긴다
  • 정우택
  • 승인 2011.05.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초 글로벌 자원경영에 나섰던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번에는 중국 현장경영을 통해 중국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일부터 중국의 공업기반이 밀집해 있는 동북 지역을 포함해 베이징과 상하이를 방문, 중국 사업장 현장경영을 했다고 SK측이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일 중국 지린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의 도문시·훈춘시 경제발전지구를 시작으로 랴오닝성(遼寧省) 심양시, 헤이룽장성(黑龍江省) 하얼빈시, 지린성(吉林省) 장춘시 등 이른바 중국 공업지구 3성을 잇따라 방문했다.

최 회장이 현장경영에 나선 동북3성 도시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만큼 동북아지역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역이다.

때문에 최 회장은 지난 23일에는 지린성의 순쩡차이(孙政才) 서기와 왕루린(王儒林) 성장을, 24일에는 랴오닝성 왕민(王珉) 서기를 만나 각 지역의 인프라 건설 등 사업협력과 교류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출장 기간 동안 최 회장은 지방 성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물류 및 도시와 항만 등 인프라 개발 사업과 함께 유통 비즈니스에 대해 논의한 것 외에도 선양SK버스터미널 등 동북 3성의 SK 사업장을 방문, 사업 현황을 보고받고 현지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최 회장은 동북3성 현장경영을 마친 뒤에는 베이징으로 이동, SK차이나의 사업전략과 사업방향에 대해 보고 받는 등 중국사업을 일일이 챙겼다고 SK측은 설명했다.

최 회장은 또 지난 28일에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하이포럼에 참석, 국내외 학자들과 동북3성의 중국 경제발전 현황과 SK그룹의 사업기회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 뒤 귀국했다.

한편 SK그룹의 중국 사업은 지난해 SK차이나 설립을 계기로 에너지, 화학, 정보통신, 물류 등 주요 사업분야에서 탄력을 받고 있다.

SK텔레콤은 최근 중국 광저우(廣州)에서 중국 최대의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과 모바일 콘텐츠 교류 및 에코시스템 구축 협력에 대한 MOU(양해각서)를 체결, 앱 장터인 T스토어를 중국 시장에 본격 런칭했다.

SK차이나는 지난 2월 국내 시스템반도체 기술기업인 엠텍비전과 공동 출자해 SK엠텍을 중국 선전(深)에 설립, 중국 반도체 시장에 진출했다.

SK차이나가 지난 18일 중국 쓰촨성(四川省) 청두에 SK 중국 서부본부를 오픈하고, SK증권이 중국 상하이에 이어 베이징에도 추가로 사무실을 연 것도 사업거점을 중국 전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정우택 기자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