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충남도,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 업무협약
상태바
한전-충남도, 에너지복지 사각지대 해소 업무협약
  • 김경호
  • 승인 2015.06.0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5일 충청남도 도청 상황실에서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와 함께 ‘에너지복지 수혜율 제고 및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에 따라 한전과 충남도는 전기·가스 요금 할인제도를 홍보하여 대상자의 수혜율을 높이고, 검침인력을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며, 요금 청구서 등을 활용하여 각종 제도를 홍보하는 한편, 전기·가스요금 복지할인 원스톱 신청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협력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우선 한전은 주거형태, 사용량 규모, 요금 연체횟수 등을 분석하여 복지할인을 적용받고 있는 고객의 에너지 사용 유형과 유사한 모든 고객에 대하여 검침원이 현장 방문하고 복지할인 제도를 안내하여 에너지복지 사각지대를 능동적으로 해소할 예정이다.

또한 요금 청구서와 반상회보, 주민센터의 민원서식 등을 활용하여 요금 할인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정보 부족으로 복지 혜택에서 소외되는 고객이 없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각 공공기관별로 처리해온 복지할인 신청 절차를 기초생활수급자격 신청․전입신고․출생신고 등 주민센터를 통한 민원접수 절차와 연계시킴으로써 관공서 민원과 여러 공공요금 복지할인을 일괄 처리하는 원스톱 신청 시스템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조환익 한전 사장은 “한국전력은 대표 에너지공기업으로서 정부 3.0 기조에 맞추어 이번 협약을 계기로 복지인프라 확대와 에너지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롤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은 이번 충남도와의 협력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 복지할인 수혜율을 평균 62%에서 70% 수준으로 높여 31만여 가구에 연간 약 200억 원의 할인 혜택을 새롭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전은 국민의 에너지기본권 보장을 위해 순수 주택용 고객은 전기요금을 체납해도 기본생활에 필요한 전력을 중단 없이 공급하고 있으며,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배려계층에게 다양한 복지할인 제도를 운영하여 2014년 연간 233만 가구에 약 2,617억 원의 요금할인 혜택을 제공하였다. 한편 이날 협약에는 한전과 더불어 충남지역 도시가스 3사도 함께 참가하였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