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R&D 삼중고 : 정부 지원 축소, 중국의 빠른 추격, 영업익 급감
상태바
기업 R&D 삼중고 : 정부 지원 축소, 중국의 빠른 추격, 영업익 급감
  • 조원영
  • 승인 2015.05.0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국가 R&D 75%를 차지하는 기업 R&D가 삼중고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다고 진단하고, 기업 R&D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12가지 정책과제를 정부에 건의하였다.

R&D 투자는 일자리 창출, GDP 증가 등 국가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15년 전용일 성균관대 교수 ’R&D 투자가 경제성장과 고용에 미치는 효과 분석‘ 연구에 따르면, R&D 투자가 1조원 증가할 경우 13,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새롭게 창출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들은 이러한 국가 R&D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13년 국가 R&D 59.3조원 중 44.9조원을 기업이 투자하였다. 국가 전체 R&D 75.7%가 기업 투자로 이뤄진다는 것인데, 이는 OECD 국가 중 1위이다.

공격적으로 대규모 R&D 투자를 수행해온 기업들에게 적신호가 켜졌다. 첫째, 정부의 R&D 지원 축소이다. ’13년 정부의 기업 R&D 직접 지원은 전년 대비 0.2% 감소하였다. 조세지원을 통한 간접 지원도 각종 제도 축소·폐지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는 미국, 일본 등 주요국이 기업 R&D 지원을 통해 미래 먹거리 지원을 하는 추세와 역행하는 것이라 산업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둘째, 중국 R&D 확대로 기술 격차도 줄어들고 있다. 중국 R&D는 ‘10년 이래 연 평균 16% 이상 증가하고 있어 한·중 R&D 격차는 ’10년 4배에서 ‘13년 5배로 증가하였다. 그 결과 이동통신, IT융합기술 등 기술 격차는 1년 정도 밖에 되지 않고, 디스플레이 산업 생산능력은 3년 내 한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셋째, 영업이익 급감으로 인해 R&D에 투자할 기업 여력이 줄고 있다. 국내 상장사 ’14년 영업이익률은 ‘09년 금융위기 당시보다도 1.2%p 감소하였다.

기업 R&D 투자를 촉진시켜 기업만 아니라 경제와 일자리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경련은 산업계가 바라는 12가지 정책과제를 발굴하여 제안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축소·폐지된 R&D 조세지원 제도 복원과 기한이 도래한 R&D 조세지원 제도 일몰 연장이다. 2년간(‘13~’14년) 주요 R&D 조세지원 제도의 축소 및 폐지로 인해 기업 부담이 매년 5,000억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게다가 ’15년말 일몰이 도래하는 5개 제도가 연장되지 않을 경우, 기업 부담은 매년 2,000억원 이상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성장동력 R&D 세액공제 제도의 경우 조세특례법상 ‘신성장동력 기술’을 1~2년 주기로 심사하여 포함시키는 방식(포지티브)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3D프린터와 같은 최신 산업 동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만 연구하는 전담조직이 의무적으로 있어야 하지만, 한 부서에서 여러 기술을 병행 연구하는 산업계의 현실을 감안할 때 제도와 현실 사이에 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조세특례법상 누락되어 있는 신성장동력 기술을 포함시킬 것을 건의하였으며, 보다 근본적인 개선 방법으로는 빠른 주기로 바뀌는 신성장동력 산업의 특성을 감안하여, 단순 기술 개선·기존 산업 재투자 등 자격 미달 사례를 제외한 나머지 기술을 포함시켜주는 포괄주의 방식(negative system)을 건의하였다.

 

또한 전담부서에 대한 의무 조항을 삭제하여, 전담부서가 아니더라도 신성장동력 기술 연구 시 해당 기술에 대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