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학생 VE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제1회 대학생 VE 경진대회’ 개최
  • 조원영
  • 승인 2015.05.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이시진)이 환경 분야 미래인재 발굴을 위한 ‘제1회 대학생 VE(설계경제성 검토)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 신설된 이번 대회는 환경, 기계, 토목, 건축, 전기 등 각 분야를 전공하는 국내 대학생(대학원생 포함)들이 4~7명으로 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다.

공단은 참가자 접수 후 과제로 제시하는 하수처리장 1개소에 대해 설계경제성 검토를 실제 수행함으로서 최고 팀을 가린다.

대회 참가는 5월 11일부터 22일까지 공단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며, 설계경제성 검토 수행보고서를 제출해야하는 대상 하수처리장은 6월 1일 공개된다.

이후 7월 17일까지 제출된 수행 보고서 평가를 통해 본선 진출 11개 팀이 선정되며, 8월 18일 서울 마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리는 11개 팀의 발표심사에서 대상팀 등 최종결과가 결정된다.

대상 1팀에 장학금 300만 원을 비롯해 금상 2팀, 은상 3팀 등 본선 참가팀 모두에 총 상금 1,200만 원과 상장이 주어진다.

‘설계경제성 검토(VE, Value Engineering)’란 시설공사의 시공에 앞서 대상 시설의 기능을 분석하여 원 설계에 반영돼 있는 과도한 설계와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함으로써 품질향상과 원가절감을 도모하는 공학기법이다.

건설기술진흥법,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등 관련법에 따라 총 공사비 100억 원 이상의 건설공사는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등에 의무적으로 설계경제성 검토를 받게 되어 있다.

‘설계경제성 검토 경진대회’는 이공계를 졸업하는 대학생들이 취업에 앞서 실무경험을 쌓기가 어려운 현실에서 실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경험하고 경험과 실력을 배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또한 대회참가 경험과 수상결과는 공단을 비롯해 정부에서 확대적용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 따른 공공기관 및 관련 기업 취업전형 등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시진 공단 이사장은 “이번 대회는 환경 분야에서 학생들이 실제 현장을 대상으로 실무를 직접 수행해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라며 “기업에서 실무형 인재를 선호하고 있는 만큼 이번 대회가 참가자 여러분들이 환경 분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환경 분야 설계경제성 검토 전문기관으로 2011년부터 현재까지 공공하수처리장, 하수관로 정비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