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원의 접근 및 ABS ‘예시계약서’ 설명회
상태바
유전자원의 접근 및 ABS ‘예시계약서’ 설명회
  • 조원영
  • 승인 2015.04.27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0월 나고야 의정서가 발표됨에 따라 제약 등 산업계가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ABS)’에 관한 의무를 준수할 때 필요한 ‘예시계약서’ 설명회가 열린다. 

국립생물자원관(관장 김상배)은 28일 서울시 강남구 GS타워 강당에서 ‘제12차 한국 ABS 포럼(제약산업을 위한 나고야 의정서 예시계약서)’를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나고야 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당사국의 유전자원을 이용할 경우 제약업계 등 산업계에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에 대한 대응 방안을 도와주고 국정과제인 ‘기후변화로 인한 질병관리 강화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바이오협회, 제약기업, 법조계,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나고야 의정서와 관련한 최신 정보 및 동향이 소개된다. 또한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에 대응방안으로 예시계약서와 관련된 논의를 한다.

아울러 제약협회, 화장품협회, 바이오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나고야 의정서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도 함께 논의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향후 나고야 의정서 당사국간에 예시계약서를 사용하는 일들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제약 기업들이 타국의 유전자원을 이용할 경우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포럼을 통해 소개되는 예시계약서가 어려움을 해결해 줄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 ABS 포럼은 나고야 의정서와 관련하여 정부 부처의 정보 교류 및 산·학·연 등의 정책 논의의 장으로 2012년 6월부터 매년 3~4회 걸쳐 열리고 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