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130kW급 태양광 실증단지 준공
상태바
우즈베키스탄 130kW급 태양광 실증단지 준공
  • 조원영
  • 승인 2015.04.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와 한국태양광산업협회는 지난 7일 우즈베키스탄 나망간(Namangan)주 팝(Pap)군에서 개최된 130kW 규모의 태양광 실증단지 준공식에 참여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국 정부 측에서 산업통산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 노건기 과장, 주우즈벡한국대사관 정태윤상무관이 참석하였고, 실증단지 추진을 맡아 온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이완근 회장과 실증단지의 출자사인 에스에너지 홍성민 사장, 탑선 김정행 상무, KC코트렐 박호범 팀장이 참석하였다.

준공식 행사는 약 1000여명의 지역 주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팝(Pap)군의 지역 축제로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우즈베키스탄 측에서는 경제부 라크마툴라에프 에너지 국장, 우즈벡전력공사 이사클로프 부회장, Pap군 군수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우즈벡 경제부 에너지국 라크마툴라에프 국장은 “나망간주 태양광 실증단지 사업은 지난해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한 산업부(한)-경제부(우)의 태양광 협력 MOU에 기반한 약 70만불 규모의 ODA 원조사업이며, 기술이전 사업이다.”고 개회사를 열었다.“실증단지를 통해 우즈베키스탄의 태양광 필드데이터를 분석하고 한국 장비의 성능을 테스트 할 것이며, 이를 통해 한국의 태양광 기술과 경험이 이전될 것이다. 분석 데이터는 향후의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고 밝혔다.

 
노건기 과장은“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양국간 협력의 결실인 태양광 실증단지 준공식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태양광 실증단지는 향후 우즈베키스탄의 태양광 기술개발 및 운영 노하우 등 다각적으로 우즈베키스탄 태양광 산업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다. 한국의 정부와 기업은 실증단지 운영은 물론, 향후 우즈베키스탄 태양광 산업발전을 위해 정책과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발전소 운영기법과 시공기술을 전수하는 등 최상의 지원과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며 축사를 전했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이완근 회장은 “우즈베키스탄의 첫 번째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한국이 사업파트너가 되어 기쁘다. 한국은 반도체, LCD, IT의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짧은 시간에 태양광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술을 확보했다”며,“또한 기술의 신뢰성과 스마트한 솔루션, 민첩한 대응력으로 비즈니스 파트너를 만족시켜 왔다.

오늘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태양광의 밝은 미래를 양국이 함께 열어가자”면서, 준공식에 참여한 에스에너지 홍성민 사장외, 탑선, KC코트렐을 호명하며 실증단지 참여 기업에게 감사를 전했다.

실증단지는 산업부의 ODA 자금과 한국 기업들의 태양광 기자재 기부를 통해 건설된 민관합동 ODA 사업이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가 우즈베키스탄 실증단지 건설 및 운영, 인력양성 사업의 총괄을 맡았다.

실증단지 기자재를 기부한 기업은 6개사로 한화큐셀코리아(50kW), JSPV(50kW), 에스에너지(20kW), 탑선(10kW)이 태양광모듈을, 카코뉴에너지는 인버터(100kW)를, KC코트렐에서는 모니터링시스템을 현물 출자하였고, 발전소 시공을 맡았다. 우즈벡 정부는 시공인력과 통관 및 기타 인허가를 지원하였다.

우즈벡은 4GW의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사마르칸트 100MW 프로젝트의 입찰이 진행 중에 있다. 특히 태양광 실증단지가 건설된 나망간 지역은 대규모 100MW 태양광 개발계획(2017년)이 예정된 부지이다.

이에 따라 나망간 현지의 필드데이터 확보 및 발전소 시공 ‧ 운영 경험을 통해 향후 나망간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전략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실증단지는 올해 말까지 한국태양광산업협회와 우즈벡전력공사(우즈벡에네르고)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한국태양광산업협회에서 발전소 유지관리 및 데이터 수집‧ 분석을 진행한다.

기술이전을 위해 태양광기술 워크샵 및 인력양성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또한 태양광발전소 시공 및 운영관리 매뉴얼을 발간하여 우즈벡 정부에 전달한 뒤, 2015년 12월 31일 실증단지를 우즈벡 정부에 이양할 계획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