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2015 모스크바 국제 발명 전시회’3관왕 수상
상태바
한전,‘2015 모스크바 국제 발명 전시회’3관왕 수상
  • 김경호
  • 승인 2015.04.0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지난 4월 2일부터 4일까지 모스크바 에코센타 "쏘콜니키(Sokolniki)"에서 열린 ‘2015 모스크바 국제 발명품 및 신기술 전시회’에 참가하여 금상 및 특별상(2개)을 수상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17개국 700여점이 출품되었으며 한국전력은 한전전력연구원이 자체개발한 “태스크기반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을 출품하였다.

(왼쪽부터) 한전 특허팀 최재명 부장, 한전 전력연구원 배병석 책임연구원, 러시아 모스크바 발명전시회 조직위원장 드미트리 제쥬린(Dmitriy I. Zezyulin), 한전 특허팀 공병두 차장.
한전 출품작은 발명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러시아 연방 과학기술교육부로부터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카타르 발명협회와 볼가주 국립기술대학교로부터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태스크기반 지능형 원격검침시스템은 현장에 검침원이 직접 출동하여 검침수집 항목을 설정하는 현재 방식에 비해 태스크라는 명령을 통해 원격으로 자유롭게 검침수집 항목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고 검침수집 시간과 같은 스케줄을 관리할 수도 있다.

또한 신규 기능이 추가된 신형 전력량계를 도입하는 경우 이에 대응하는 통신기기가 필요하지만 이번에 수상한 방식을 적용하면 통신기기 교체 없이 신형 전력량계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한전은 해당 발명을 2014년 국내 200가구를 대상으로 AMI시스템에 적용하였고 그 결과 AMI시스템의 검침 효율성이 향상됨을 실증했다.

한국전력은 우수한 기술력을 해외 시장에 홍보하고, 기술이전 및 제품 수출 등 해외사업 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금번 모스크바 국제전시회 수상을 계기로 스마트그리드 구현을 위한 AMI 인프라 구축 및 검침효율성 향상을 위한 연구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