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 위한 협력의 장 마련
상태바
한전,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 위한 협력의 장 마련
  • 김경호
  • 승인 2015.03.1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3월 11일(수) 노영민 국회의원, 김동철 국회의원, 정양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SWEET 2015 국회 신성장산업포럼」을 개최하였다.(SWEET : Solar, Wind & Earth Energy Trade Fair)

이날 포럼은 국회 신성장산업포럼(대표 노영민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전력공사와 김대중컨벤션센터가 공동 주관하여 침체된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발전 방향과 활성화를 위해서 마련되었다.

주제 발표에서는 ‘국내 신재생사업의 한계와 극복방안’, ‘2015년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 및 주민참여형 신재생발전 모델’ 등 우리나라 신재생사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또한 패널 토론을 통해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전 및 실행전략 재구축,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제도의 성공적 정착, 공급의무자 확대,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이 논의되었다.

패널은, 한전이 그동안 해상풍력단지 및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조성, ESS(에너지저장장치) 시범사업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대한 충분한 인력과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하고,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자 확대 그리고 RPS제도 개선 등과 같은 제도 보완이 필요하며, 한국전력 등 에너지 기업들이 내수시장 활성화와 신재생산업 분야의 활력을 불어 넣는데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조환익 한전사장은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 국회, 그리고 산․학․연의 협력체제 구축과 국가적인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