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네팔 산간마을학교에 태양광전기 선물
상태바
OCI,네팔 산간마을학교에 태양광전기 선물
  • 김경호
  • 승인 2015.02.17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CI(사장 이우현)는 17일, 해발 2000 미터 이상 고산지대에 위치한 네팔 안나푸르나 지역의 라트마타 마을, 가라마을에 임직원 자원봉사대를 파견하여 각 마을 학교 지붕에 총 2.6kW 규모의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했다.

이로써 네팔 어린이들은 컴퓨터 등 교육기자재와 기숙사 등 학교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 전력을 친환경 방식으로 편리하게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올해로 3회를 맞는 OCI의 이 ‘솔라 프로젝트(Solar Project, 태양광발전설비 기증 활동)’는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전기공급이 어려운 네팔 산간마을에 ‘전력 자급자족’ 생활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의 편의를 향상시키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OCI는 지난 2년간 네팔 안나푸르나 고산지역 일대의 낭기 마을, 파우다르 마을, 모하레단다 트레킹롯지 등 4곳에 총 5kW 규모 이상의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했으며, 낮 동안 모은 태양광전력을 저장하는 배터리와 충전제어장치 등 부속설비도 함께 기증해왔다.

특히 작년부터는 네팔 어린이들의 열악한 교육환경에 주목, 학교 지붕에 태양광패널을 설치하고 있다.

OCI는 전기가 없어 기존의 낡은 교육기자재 사용이 어려운 것은 물론, 인터넷, 시청각자료 등 최신 정보도 학습하기 어렵다는 데 문제인식을 갖고, 향후 네팔의 미래가 될 학생들의 배움 증진을 위해서라도 취약한 학습환경부터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교육용 프로젝터, 노트북, 각종 학용품과 의약품, LED전구, 방한용품 등을 함께 기증하여 다양한 교육생활물품을 지원하고, OCI 임직원 봉사대가 태양광장난감 자동차 만들기, 미술 클래스 등 흥미로운 참여 교육을 진행해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OCI 사회공헌추진팀 윤희일 상무는 “산간마을학교에 태양광전력이 공급되어 어린이들의 교육환경이 나아지게 되어 기쁘다. 이로써 학생들이 외부와의 소통이 활발해지고 정보격차(Digital Divide)가 해소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태양광업계 리더기업인 OCI는 국내에서 2016년까지 약 100억을 투자하여 전국 300개 초등학교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상으로 설치해주는 “솔라스쿨(Solar School)”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작년 말까지 182개 초등학교에 설비를 설치하여 친환경 전력사용을 독려하고 학생들에게 태양광발전의 필요성과 원리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