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녹색 레이스, 한․중이 함께 달린다
상태바
글로벌 녹색 레이스, 한․중이 함께 달린다
  • 녹색경제
  • 승인 2011.04.2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과 중국 덕주시 정부(시장 천시엔윈, 陳先運)는 2011년 4월 20일 덕주시 청사에서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공단과 덕주시는 이를 계기로 에너지절약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보교류를 추진하고 향후 덕주시 ESCO투자 잠재량 분석 및 CDM 잠재시장 분석을 통해 이들 사업의 시범프로젝트를 공동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에너지관리공단 중국사무소에서 발굴하여 국내 기업에서 타당성조사중인 ‘덕주시 바이오매스 사업’에 대해 양 기관은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였고, 공단은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한 덕주시의 적극적 지원을 당부하였다.

  에너지관리공단은 NECC, CECEP, CBEEX 등 유관기관을 방문하여 양국 에너지절약 및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4월 21일 열린 NECC(중국 국가에너지절약센터)와의 회의에서는 양국 상호 사업 및 정기포럼 개최 등에 관한 추진방안을 모색하였으며,

'09~'10년 2년간 공단에서는 NECC 등 중국공무원 30여명을 초청해서 국내외 에너지 및 기후변화대응정책을 소개하고 산업체 견학 등을 실시하여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같은 날 CECEP(중국에너지절약환보그룹)과는 한․중 온실가스 저감사업 공동프로젝트 발굴과 양국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산업육성을 위한 공동 지원체계 구축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CECEP은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뿐 아니라 환경오염, CDM컨설팅 등 환경사업 추진 기관이다.

  또한 4월 22일에는 CBEEX(북경환경거래소)와 KVER 제도의 적용과 한․중 배출권거래제에 관한 정보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이번 중국과의 업무협력은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 기후대응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양국의 동반 녹색성장을 도모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우택 기자

녹색경제  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