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중기 차세대 기술 발굴 돕는 ‘R&D협력 동반성장’ 총력
상태바
LG, 중기 차세대 기술 발굴 돕는 ‘R&D협력 동반성장’ 총력
  • 녹색경제
  • 승인 2011.04.1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가 중소 협력회사의 차세대 기술 및 미래성장동력 발굴을 지원하는 ‘R&D협력 동반성장’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LG는 중소 협력회사가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려면 미래성장동력 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대부분의 협력회사들이 미래 신기술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LG는 올해 하반기에 ‘LG-중소기업 테크페어’를 개최해 그린 신사업 등 미래성장사업 분야에서 공동 R&D를 진행할 중소 협력회사 20여개를 선정할 방침이다.

이는 작년에 이어 2번째 개최되는 것으로, LG는 작년 12월에 제 1회 테크페어를 개최하고 태양전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차세대 조명 등 그린 신사업 분야에서 17개 중소기업을 선정해 공동 R&D를 진행해오고 있다.

 
LG는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연구개발비 및 기술 노하우를 지원하는 한편 테크페어를 통해 선정된 중소기업을 포함한 협력회사 R&D에 올해부터 5년간 총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LG는 18일 서울 양재동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LG전자·LG화학· LG디스플레이·LG이노텍·LG유플러스·LG CNS 등 6개 계열사와 협력회사 대표, 정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LG-협력회사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LG의 6개社 최고 경영진과 각社별 협력회사 대표 1인이 협약서에 서명하며 공정거래 준수와 동반성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등도 참석해 민간 차원의 자율적인 협력 체결을 지원했다.

LG에서는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허영호 LG이노텍 사장, 남영우 LG전자 경영혁신담당 사장, 김대훈 LG CNS 사장, 김종식 LG디스플레이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 등이 참석했다.

김반석 LG화학 부회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LG의 경쟁력은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한 공정한 거래질서에서 창출된다는 굳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며, “LG는 정직, 공정, 정정당당한 경쟁을 기반으로 협력회사와 서로 신뢰하며 함께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는 동반성장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반성장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2차, 3차 협력회사들까지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어 국가 전체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LG는 이번 협약을 통해 6개 계열사에서 1,165개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R&D협력 동반성장’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는 것을 비롯해 ▲연간 9조원 규모 거래대금 100% 현금결제 유지 ▲1,830억원 규모 자금지원 ▲하도급대금 지급기일 15일에서 10일 이내로 단축 ▲교육훈련 지원 대상 2,3차 협력회사로 확대 등의 동반성장 정책 등을 실천키로 했다.

자금지원 : 연간 9조원 규모 거래대금 100% 현금결제 유지, 1,830억원 자금지원, 지급기일 15일에서 10일 이내로 단축 등

먼저 LG 6개社는 올해 1,83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실시하고 대금 지급기일을 15일에서 10일 이내로 단축하는 등 협력회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개선하기로 했다.

특히 LG는 지난해 9월부터 실시중인 협력회사 거래대금에 대한 100% 현금결제 실시를 계속 유지할 계획으로, 올 한해 6개 계열사의 거래대금 규모는 총 9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LG는 이 같은 대규모 거래대금 현금결제와 지급기일 단축 등이 기술력이 뛰어나더라도 일시적인 자금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자금운영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인력 및 교육훈련 지원 : LG 인사풀 활용 협력사 우수인재 채용 지원, 교육훈련 지원 대상 2,3차 협력회사로 확대

LG는 협력회사가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자생력을 확보하는 데에는 우수인력 확보와 교육 지원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판단, LG의 인사풀을 활용해 협력회사가 우수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경영혁신/품질/그린경영/리더십/어학 등의 분야에서 실시중인 협력회사 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2,3차 협력회사 직원으로 범위를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LG는 6개 계열사별로 기존에 운영중인 동반성장 전담 조직을 확대하거나 개편해 협력회사 의견을 수렴하는 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구매담당 임원의 인사평가시 동반성장 추진실적 항목을 반영해 평가하기로 했다.

LG-협력회사 교육지원 사례

3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중견기업 삼화콘덴서. 사업이 확장되면서 임직원도 계속 늘어났지만 직원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 기회를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러한 어려움은 바로 구미에 위치한 LG전자 러닝센터에서 해결할 수 있었다. 이 곳에서는 협력회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급별 교육, 차세대리더 과정, 인사전문가 과정, 품질관리, 혁신 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삼화콘덴서는 전 직원을 이 곳에 보내 필요한 교육을 수강토록 하며 직원들의 역량 개발에 큰 도움을 얻고 있다.

한편 LG는 작년 10월 문을 연 그룹 차원에서 운영중인 ‘LG 동반성장센터’를 통해 협력회사 대상 재무/세무 등 금융컨설팅 및 일반 경영컨설팅도 계속 실시해 나갈 계획이며, 11월초 오픈한 ‘LG 협력회사 상생고’ 사이트를 통한 고충사항 접수도 계속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정우택 기자

 

녹색경제  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