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U 등 서방의 對러시아 경제제재, 우리 기업에게 부정적 요인만 아니다
상태바
미국, EU 등 서방의 對러시아 경제제재, 우리 기업에게 부정적 요인만 아니다
  • 조원영
  • 승인 2014.10.1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EU 등 서방의 對러시아 경제제재가 우리 기업에게 부정적 요인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 요인도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경련은 16일 법무법인 세종과 공동으로 “러시아 경제제재 이후 비즈니스 환경변화와 대응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 이태림 러시아변호사는 우리기업들에게 서방의 對러 경제제재의 긍, 부정적 요인을 함께 고려할 것을 주문했다.

경제제재 이후 러시아의 변화는  긍정적요인으로는 美, EU 등 서방수입을 대체할 나라 모색,루블화 환율상승으로 수입수요 감소,유럽위주 원유수출을 亞太지역으로 확대등이고 부정적요인은 현지 진출기업의 원부자재 조달 어려움,아시아 중시정책으로 경제외교를 강화,장기 프로젝트 추진에 불확실성 증가등이다.

이 러시아변호사는 긍정적 요인으로 첫째, 러시아가 경제제재에 참여한 미국과 EU 등 서방국가에 대한 보복성 금수조치(Counter-Sanctions)로 이들 국가로부터 자동차, 식료품과 공산품 수입을 금지하면서 수입대체국으로 한국, 중국, 남미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둘째, 러시아가 유럽 위주의 에너지 수출정책에서 탈피하기 위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추진하면서 2035년까지 아태지역 수출비중을 석유는 현재 수준의 2배, 천연가스는 5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입단가 하락으로 이어져 에너지 관련 국내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셋째, 서방의 경제재제 이후 푸틴정부의 외교정책이 아시아 중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우리와의 경제협력이 강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러시아는 극동, 시베리아를 우선개발지역으로 지정하고 외국인투자여건 개선에 나서고 있어 우리기업들의 극동지역 진출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 러시아변호사는 서방의 對러 경제제재에 따른 부정적 요인으로, 달러 대비 루블화 환율이 올라 러시아의 물가가 상승하고 내수소비가 감소할 것으로 보았다. 루블화는 연초 32.9달러에서 10.14 현재 40.4루블까지 상승했다

. 더욱이 루블화는 약세인 반면 원화는 달러화 대비 강세를 보이고 있어 현지 진출 우리기업들의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기업의 현지 원부자재 조달이 어려울 전망이다. 러시아측 거래선들은 물가상승으로 가격조정을 요구하거나 거래물량을 줄이고 있어 원가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전경련은 오는 10월 28일에는 무역협회와 공동으로 러시아 하바롭스크에서 한러 양국 기업인 100여명이 참석하는 제7차 한-러 비즈니스 다이얼로그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