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남물재생센터에도 30MW 연료전지 설치
상태바
서울시, 서남물재생센터에도 30MW 연료전지 설치
  • 김환배
  • 승인 2014.10.0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전력자립도를 높이고 있는 서울시가 이번엔 강서구 마곡동에 자리한 서남물재생센터에 30MW이상의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 이는 서울에 설치되는 연료전지 발전시설로는 최대 규모로, 연간 약 6만5천 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 236GWh와 약 1만 세대에 지역난방이 가능한 열원인 약 12만Gcal을 자체 생산할 수 있다.

시는 마포구 상암동과 노원구 상계동에 각각 2.4MW급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설치해 운영 중에 있으며, 강동구 고덕동에 20MW 연료전지시설을 금년 12월에 준공, 마포구 상암동에 20MW를 금년 12월에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공부지인 서남물재생센터 내 부지를 대여하는 방식으로 연료전비 발전시설을 설치, 올해 사업자를 선정해 ‘16년 6월 준공할 계획이라고 1일(수) 밝혔다.

서남물재생센터에 연료전지 발전시설이 준공되면 서울시내에 총 75MW급 분산형 연료전지 전력공급시설을 보유하게 돼 연료전지 발전시설을 통한 전력자립률은 0.7%→1.2%로 약 2배 가량 늘어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6만 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인 590G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열은 매년 30만Gcal 생산해 약 3만 세대에 난방열 공급이 가능해진다. 

한편,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시 발생하는 전기를 활용하는 것으로, ▴석탄 등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터빈발전방식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운영에 따른 소음이 없으며 ▴유해가스 배출이 1% 이하인 청정 고효율 발전시설로 ▴설치면적이 크지 않아 서울 등 수도권지역에 가장 적합한 신재생에너지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시설의 에너지 생산량 산정지침’에 연료전지 항목을 지난 7월부터 추가해 연면적 500㎡ 이상 주택이나 건물을 지을 때 각종 심의에서 적용, 연료전지 발전시설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윤영철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서울시는 공공시설 공간을 활용한 연료전지 등 분산형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서울시 전력자립도를 ‘13년 4.2%에서 ‘20년에는 20%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환배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