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중회장,"대우그룹 해체는 경제관료 기획에 의한 것
상태바
김우중회장,"대우그룹 해체는 경제관료 기획에 의한 것
  • 녹색경제
  • 승인 2014.08.26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1년 5개월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 전 회장은 26일 저녁 7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45회 대우특별포럼-김우중과의 대화' 행사 중간에 깜짝 등장했다. 이날 행사에는 옛 대우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해 큰 박수로 김 전 회장을 맞았다.

머리가 희끗한 옛 대우 임원들이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자리를 지켰다. 대우의 마지막 대표이사이자 옛 대우인 모임인 대우세계경영연구회의 장병주 회장도 참석했다.

김 전 회장은 임직원과 취재진 앞에서 준비해온 원고를 읽으며 눈물을 보였다. 김 회장은 "대우그룹의 워크아웃이 진행된 지난 15년간 대우인 모두에게 가슴 아픈 일이 있었다"며 "억울함도 있고 비통함도 있고 분노도 있지만 되돌릴 수 없는 과거여서 감수하려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시간이 충분히 지났으니 적어도 잘못된 사실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원고를 읽어 가던 중 목소리가 떨리기도 했다. 김 회장은 "평생동안 항상 앞만 보고 성실히, 열심히 달려왔다"며 "그것이 국가와 미래에 대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었기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역사가 주는 교훈 속에서 조금이라도 과거에 비해 나은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며 "미래에 다시 반복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자신의 미래를 담보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김 회장은 기력이 쇠해져 지난 23일 입국뒤 이틀간 아주대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 특정 환부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력이 쇠해져 병원 치료가 필요했다.

김 회장은 남은 여생을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데 보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저는 미래를 담보할 수 없는 나이가 됐다"며 "남은 생 동안 마지막 봉사라고 여기고 글로벌YBM 을 통해 해외로 많이 뻗어나갈 수 있도록 성심껏 도와주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가 키우는 젊은이들은 대우의 정신을 계승해 나갈 것"며 "여러분도 많이 성원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 전 회장은 베트남에 머무르며 인재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대학생들을 청년사업가로 육성하는 GYBM(Global Young Business Managers) 프로그램에 정성을 쏟고 있다. 베트남에 이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미얀마에도 GYBM 과정을 만들 예정이다.

김 전 회장은 책에서도 인재 양성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일본의 '마쓰시타 정경숙'처럼 앞을 보고 사람을 키우고 있다"며 "마쓰시타 정경숙은 일본의 정치지도자를 키우기 위해 한 것이지만, 우리가 하는 건 세계를 돌아다닐 경제 지도자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가 마지막 흔적을 남기는 일이라 생각하고 있다"며 "우리 젊은이들이 나 대신 세계에서 사업할 수 있도록 키우는 데 내 여생을 바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은 옛 대우그룹 전직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김우중과의 대화-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의 저자 신장섭 국립싱가포르대 교수가 책 내용을 통해 김 회장의 심경을 대신 전했다. 신 교수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 기업인 대우를 왜 인격말살하면서 죽이느냐"며 "김우중 회장은 한국 관료에 의해 장렬히 전사한 첫 기업인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 전 회장은 단상에 올라 짤막한 소감을 밝힌 뒤 서울 방배동 자택으로 돌아갔다. 이번 주말께 베트남으로 다시 출국할 예정이다. 김 회장 측근은 "추석을 보내지 않고 다시 돌아가는 것은 베트남은 휴일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회장은 평소에도 일주일에서 열흘간 머무른 후 베트남으로 출국했다.
 

녹색경제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