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갑한 현대차 사장, "통상임금 확대로 기업 생존 위협"
상태바
윤갑한 현대차 사장, "통상임금 확대로 기업 생존 위협"
  • 녹색경제
  • 승인 2014.08.2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통상임금이 확대될 경우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고 대한민국 산업 전체가 붕괴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은 25일 담화문을 통해 "통상임금은 법적인 문제이자, 기업의 생존이 걸린 비용의 문제"라며 "대한민국 산업전체가 붕괴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다"고 밝혔다.

이어 "언제까지 통상임금 문제로 노사가 평행선만 달릴 수 없다"며 "새로운 방향의 해법을 반드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최근 노사간 통상임금을 포함한 임금 단체협약안을 두고 팽팽한 갈등을 두고 있다. 현대차는 25일부터 이틀간 집중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 사장은 "노조의 주장대로 대법원이 상여금을 통상임금이라 판결했다는 것이 통상임금 확대의 명분이 된다면 이는 법적인 문제다"며 "2012년 임협에서 노사가 통상임금 문제를 소송으로 해결키로 합의한만큼 법 판결을 받아보면 해결될 문제다"고 강조했다.

또 "법 판단도 받지 않은 채 묻지마식 힘의 논리만으로 통상임금 문제를 결코 풀 수 없다"며 "지난해 3월 현대차 노조가 제기한 통상임금 대표소송 결과를 보고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시킬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최근 한국GM이나 쌍용자동차 등이 통상임금 확대에 대해 노사간 합의를 한 것을 두고 현대자동차와 상황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윤 사장은 "(노조는) 다른 기업들이 통상임금을 확대했다고 주장하지만 현대차와 같은 상여금 제도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각종 소송에서 통상임금이 아니라는 판결을 잇따라 받고 있다"며 "판결이 나오지 않은 기업들은 별도 노사 논의체를 만들어 추후 해결키로 합의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통상임금을 확대한 기업들의 상여금 제도는 현대차와 엄연히 다르다"며 "통상임금을 확대해도 잔업·심야·특근수당 증가 부담이 거의 없는 상황과 임금인상 최소화 또는 동결, 연월차수당제도 조정 등을 통해 비용 부담을 최소화 했다는 사실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사장은 현대차 노조의 통상임금 확대가 협력사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다. 윤 사장은 "현대차가 통상임금을 확대하면 우리 회사의 결과를 따르는 기업(협력사)은 인건비 급증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며 "지금도 귀족노조란 원성을 듣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양극화의 주범이라는 비난과 산업경쟁력 약화, 일자리 감소 책임론까지 떠안게 된다면 노사 모두가 산업붕괴를 초래한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녹색경제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