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을 끄고 별을 켜다!” 22일 ‘에너지의 날’ 기념행사
상태바
“불을 끄고 별을 켜다!” 22일 ‘에너지의 날’ 기념행사
  • 김경호
  • 승인 2014.08.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오는 22일(금) ‘제11회 에너지의 날’을 맞이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 14개 시/도에서 국내 최대규모의 전등끄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소등시간은 서울 오후 8시30분부터 9시5분까지(35분간), 그 외 지역은 9시부터 9시 5분까지 (5분간)

에너지의 날은 2003년 8월 22일 그 해 전력소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날을 기억하여 전력과소비로 인한 기후변화와 블랙아웃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범국민 문화행사로 2004년 8월 22일 최초로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특히 에너지의 날 행사는 세계 최초로 진행된 전국 동시 소등행사 “불을 끄고 별을 켜다”를 포함해 피크시간대 에어컨 끄기 또는 에어컨 설정온도 올리기 캠페인을 통해 우리사회의 실질적 여름철 전력수요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환경에너지행사로 자리 잡았다.

에너지시민연대는 전국 2060개 환경·소비자·여성단체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 전문 NGO 연대기구이며, 블랙아웃은 대규모 정전 사태로 전기가 부족해 갑자기 모든 전력 시스템이 정지한 상태 또는 그러한 현상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2011년 9월 15일 블랙아웃 직전까지 간 전력대란을 겪은 바 있다.

제11회 에너지의 날 ‘전국동시소등행사’에는 서울행사가 열리는 청계광장 일대를 포함하여 전국 24개 랜드 마크와 50여개 아파트 단지, 그리고 549여개 에너지다소비 건물과 기업이 완전소등 및 부분소등에 참여한다.

특히 이번에는 대한민국 육군과 주한미국대사관이 최초로 전국동시행사에 참가하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랜드 마크인 남산 서울N타워, 63빌딩, LG트윈타워, 강남파이낸스센터, 국회의사당,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롯데월드, 모두투어, 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테스코, 서울랜드, 압구정갤러리아백화점, 여의도 IFC 몰, 천문연구원, 코엑스, 한국공항공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전광방송협회, 현대자동차 양재사옥과 성북구청, 종로구청, 중구청 등의 불이 일시에 꺼질 예정이다.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제11회 에너지의 날 기념식에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성규 환경부장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에너지시민연대 김재옥 남미정 남부원 지영선 공동대표, 조환익 한국전력공사 사장 등 각계 인사 20명이 참석해 에너지 절약의지를 다지는 소등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소등퍼포먼스 뒤에는 시각장애를 극복한 세계적인 클라리넷 연주자 이상재 나사렛 대학교 교수의 아름다운 공연과 이리보육원 어린이들로 구성된 드림난타팀의 신나는 공연이 이어진다.
기념식에 앞서 오후 2시부터는 에너지를 주제로 한 체험ㆍ교육ㆍ전시 부스가 청계광장에 설치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총 44동의 부스 중에는 지구와 사람에게 착한 적정기술, 태양광ㆍ태양열ㆍ자가발전 등 재생가능에너지로 친환경 먹을거리를 요리하고 맛보는 탄소제로푸드코트, 불을 끄고 별을 보는 서울하늘천체관측, 다양한 재생가능에너지소개, LED 전구를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에너지나눔장터, 주한미국대사관의 지구의 날 포스터 전시회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에너지과학기술의 역사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그린에너지이동버스와 재생가능에너지로 솜사탕, 커피를 만들고 맛보는 움직이는 에너지까페 해바라기카도 함께한다.

이어 오후 7시부터는 에너지의 날 기념 야외음악회 ‘린나이팝스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별빛 음악회’가 열린다. 린나이팝스 오케스트라는 가스기기 전문기업 린나이코리아가 1986년에 창단한 국내 유일의 기업 오케스트라로서 음악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을 해오고 있다. 린나이팝스 오케스트라는 2012년 제9회 행사에 이어 올해로 3년째 음악회를 협찬한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