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EU 과학기술 협력 프로그램 본격화
상태바
한국과 EU 과학기술 협력 프로그램 본격화
  • 조원영
  • 승인 2014.05.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T 유럽연구소(소장 이호성)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류용섭)과 함께 글로벌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독일 자브뤼켄에 위치한 KIST 유럽연구소는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 한·EU 과학기술 협력을 통해 글로벌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협력업무 협약’을 5월 13일 대전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최근 대두된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 개발, 성과확산을 위한 기술사업화 교육, 글로벌 연구기관들과의 협력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서에는 ∆교육 훈련 공간 공동활용, ∆프로그램 공동 개발, ∆상호 자문 및 정보 교류, ∆기타 협력 분야 교류 사업 추진 등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오는 9월부터 매년 국가과학기술 인력을 대상으로 “Korea-EU Innovation Academy"를 본격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양 기관은 국내 정부 출연(연), 대학의 국제협력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 KIST 유럽에서 EU 핵심 기구의 전문가가 직접 EU의 R&D 프로그램을 교육한 바 있다.

올해는 협약 체결로 본격적으로 양기관의 협력 프로그램이 시작될 예정이다. 올해 교육은 연구개발 성과확산을 위한 기술사업화, 연구원 창업 및 지원정책이 중심이 될 예정이다

.KIST 유럽연구소 이호성 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과학기술인력들이 EU의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고, 유럽 R&D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이를 통해 “한-EU 과학기술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고 R&D 성과 확산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