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통계청, KT와 110억 규모 인구조사 사업 논의 시작...LGU+, 우선협상 지위 박탈 '중소기업 상생 위해 노력'
상태바
[단독] 통계청, KT와 110억 규모 인구조사 사업 논의 시작...LGU+, 우선협상 지위 박탈 '중소기업 상생 위해 노력'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06.21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유플러스 협상결렬로 국내 중소 스마트기기 제조사 50억원 규모 손실 확실시

LG유플러스가 통계청이 추진하고 있는 110억 규모의 ‘2019년 가구주택기초조사’ 등의 사업에서 우선협상자 지위를 사실상 박탈당했다. 통계청은 2순위 사업자인 KT와 사업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20일 LG유플러스가 해당 사업에 탈락하면서, 국내 중소 스마트기기 제조사(이하 A제조사)의 50억 규모의 손실이 확실시된다. A제조사는 LG유플러스와 태블릿 PC 납품 등을 협력하고 있는 업체다.

이 내용의 자세한 사안은 앞서 녹색경제신문이 단독 보도한 <통계청, 제안요청서에 없던 조건 요구하며 LG 우선협상지위 박탈 추진...중소기업 50억원대 손실 위기> 기사를 참조하면 된다.

통계청은 조달청에 ‘태블릿 PC 300대 사전 납품 불가’, ‘단말 인증서 제출 불가’ 등의 이유로 LG유플러스와의 협상을 중단하고, 2순위 사업자인 KT와 사업을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KT는 LG유플러스보다 해당 사업에 약 12억원 높은 금액으로 참여했다.

조달청은 해당 사유가 사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LG유플러스에 협상결렬의 가능성을 통보했다. LG유플러스는 이에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모든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부당한 대우를 바로 잡고,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통계청에서 진행하는 인구 조사 사업에 우선협상자 지위를 박탈당하면서, 법정 다툼이 불가피해 보인다. 사진은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왼쪽)과 강신욱 통계청장. <통계청ㆍLG유플러스 제공>

앞서 19일엔 이와 관련된 내용이 국회에도 제보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모두 국회에 출석했다. 국회에서도 업무처리 과정의 공정성 등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진상조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국회에 출석한 서동훈 통계청 사무관(인구총조사과)은 “국회에서 해당 사안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진행했다”며 “인구 조사 사업이 중대해 위험성을 안고 진행할 수 없다는 점을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이 문제를 제기한 내용은 당초 LG유플러스가 조달청의 평가를 받은 사업제안서엔 없는 사안이다. 통계청은 3일부터 진행된 기술협상 과정에서 ①시험조사용 태블릿 PC 300대 6월20일까지 사전 지원 ②KC인증 등 필요한 인증서 제출 ③MDM(보안 프로그램) 개발용 단말 API(프로그램 제작 함수) 제출 ④범용상태의 태블릿 PC 4대 납품 등을 충족해야 협상이 진행될 수 있다고 LG유플러스 측에 전달했다.

LG유플러스와 A제조사는 “통계청이 무리한 요구를 했다”는 입장이다.

통계청이 인구 조사에 필요한 기능적 조건을 충족하면서 6월 중 사전 테스트용으로 제출이 가능한 테블릿 PC는 사실상 국내에 단 한 모델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갤럭시탭A 10.5'(LTE모델ㆍSM-T595)만이 통계청이 요구한 조건에 충족한다.

실제로 통계청은 5월 중순부터 진행하고 있는 가구주택기초조사 시범예행 기간에 삼성전자의 단말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통계청은 총 2000억원 규모의 ‘가구주택기초조사’, ‘인구주택총조사’, ‘인구주택 및 농림어업총조사 전자조사용 통신인프라 구축’ 등의 사업을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해 종이조사표 없이 국내 최초로 진행한다. 단말 보급 및 운영 금액은 110억원이 책정됐다.

통계청이 LG유플러스와 3일부터 기술협상을 진행하며 보낸 요구사항. LG유플러스가 당초 조달청의 심사를 받은 사업제안서엔 포함되지 않은 요구사항이 명시돼 있다. 통계청은 해당 사안들이 충족되지 못하면 협상 결렬의 가능성을 전달했다. <정두용 기자>

이동통신3사는 지난 4월25일 통계청과 조달청이 발표한 제안요청서에 따라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했다. SK텔레콤과 KT는 단말 파트너로 삼성전자를 선정했고, LG유플러스는 A제조사를 선택했다.

조달청은 5월31일 사업평가를 통해 LG유플러스를 우선사업자로 선정했다. 2순위 협상자는 KT, 3순위는 SK텔레콤이다.

A제조사는 통계청에서 요구한 단말의 기능을 충족하는 ‘맞춤형 태블릿 PC’ 개발을 7월 중순 마무리해 KC인증과 통신사 인증 절차를 거칠 예정이었다. 이미 테스트용 단말은 지난 17일에 나왔다. 통신 모듈 개발도 착수했다. 이미 대다수의 협력업체(2차 벤더)와의 협상도 끝난 상황이다.

A제조사는 LG유플러스가 당초 조달청의 심사를 받은 사업계획에 따라 9월 납품을 목표로 태블릿 PC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미 협력업체(2차 벤더)와 대다수의 부품에 대한 발주가 진행된 상황이다. 일부 부품은 이미 수령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A제조사 고위 관계자는 “일정을 맞추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으며, 일부 리스크 오더를 감수하고 사업을 진행했다”며 “정확한 피해는 아직 측정하지 않았지만, 약 50억 규모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통계청과 LG유플러스의 사업이 중단되면서 중소 업체의 피해가 사실상 확정된 추후 법정 다툼은 불가피해 보인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협력 업체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