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양수발전소 후보부지 영동·홍천·포천 선정... 기존 7개 양수발전 누적적자 7200억은 해결해야
상태바
신규 양수발전소 후보부지 영동·홍천·포천 선정... 기존 7개 양수발전 누적적자 7200억은 해결해야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6.1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2029·2030·2031년 준공 목표로 건설 추진
산청 양수발전소 하부댐. <제공=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 후보부지로 충청북도 영동군, 강원도 홍천군, 경기도 포천시 등 3개 지역을 14일 최종 선정했다. 

이로써 영동군에는 500MW, 홍천군에는 600MW, 포천시에는 750MW규모의 양수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며, 건설 완료 시 국내 양수발전소는 총 10개가 된다. 

양수발전소는 남는 전력을 이용해 상부댐으로 물을 올려놓은 후 필요한 시기에 이 물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다. 

3분 내로 발전이 가능해 전력 피크 때 수요에 대응하고, 전력계통 안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전력 수요 증가와 탈원전 및 탈석탄 정책으로 양수발전 필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현재 국내 양수발전소 7곳의 누적적자(2018년 기준)가 7200억원에 달해, 누적적자를 심화시키고 있는 낮은 발전정산단가와 양수펌핑료 차액 감소 등을 해결하지 않으면 양수발전소 추가 건설에 대한 논란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전국 양수발전소 위치도. <제공=한국수력원자력>

한편, 한수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7개 지역(강원도 홍천, 경기도 가평, 양평, 포천, 경북 봉화, 전남 곡성, 충북 영동)을 대상으로 지난 3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자율유치 공모를 했다. 

이 가운데 봉화, 영동, 포천, 홍천 등 4개 지자체가 지방의회 동의를 받아 유치를 신청했다.

한수원은 선정된 3개 후보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정부에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며, 지정고시 후 부지별로 실시계획 승인 및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2029·2030·2031년 준공 목표로 건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수원과 지자체들은 협약을 통해 앞으로 양수발전소 건설사업을 비롯해 이주민 지원사업, 주변지역 상생발전사업 등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후보부지 지역 주민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를 드리고, 아쉽게 미선정된 지역에는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건설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지역과 함께하는 발전소 건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수발전소 건설공사가 시작되면 건설 및 가동기간동안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 사회복지 등을 위한 지원금이 제공되며, 협력업체와 건설인력 유입 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