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조현민 경영 복귀'에 국토부 제재 계속될까 '노심초사'... 노조 "경영 복귀 즉각 철회하라"
상태바
진에어, '조현민 경영 복귀'에 국토부 제재 계속될까 '노심초사'... 노조 "경영 복귀 즉각 철회하라"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6.1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태 회장도 지난 3일 IATA 기자간담회서 "진에어 성장 못한 게 뼈아프다"고 밝히기도

국토교통부의 제재를 받고 있는 진에어가 조현민 전 부사장의 경영 복귀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국토부 제재의 원인인 조 전 부사장의 복귀로 국토부와의 관계가 다시 나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조 전 부사장은 작년 4월 '물컵 갑질' 논란을 일으킨 바 있고, 미국 국적 보유자이면서 2010~2016년 불법으로 진에어 등기임원에 올라, 조 전 부사장이 몸담고 있는 진에어는 면허취소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1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현재 진에어에 가하고 있는 신규 노선 불허 및 신규 항공기 도입 제한 등의 제재를 해제하는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있다. 

지난 3일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서울총회 기자간담회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국토부가 진에어에 요구한 게 있었는데, 현재 모두 충족시켰다고 본다"며 "국토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도 최근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진에어에 대한 제재가 과도하다는 얘기가 많이 나와 진에어가 약속한 경영문화 개선 등이 실질적으로 이뤄졌는지 자료를 제출하면 이를 검토해 제재 완화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이 한진그룹 지주사이자 진에어 제1주주인 한진칼의 전무로 경영복귀하면서 진에어 내부에서 국토부 제재 완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부 제재의 원인이 조현민 전 부사장의 '물컵 갑질' '미국 국적으로 등기임원' 등이었기 때문.

 

하지만 이같은 흐름서, 국토부가 진에어에 제재를 하게 만든 주요 당사자인 조현민 전 부사장이 최근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의 최고마케팅책임자로 경영 복귀하면서 국토부의 제재 완화에 대한 기대가 우려로 바뀌고 있다.   

한진그룹은 조현민 전 부사장의 복귀에 대해 사회공헌 활동과 신사업 개발 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룹 전반의 마케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리로 왔기 때문에 계열사인 진에어 경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진에어 노조는 11일 성명서를 내고 조 전 부사장의 경영 복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진에어 노조는 "경영복귀를 즉각 철회하라"며 "조 전 부사장의 한진칼 경영 복귀에 2000여 직원들은 하늘이 무너지는 참담한 심정이다. 진에어 사태에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는 총수 일가에 배신감을 넘어 깊은 분노와 좌절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전 직원이 뛰쳐나가 면허 취소를 막아냈으나 이후 전대미문의 국토부 제재가 1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며 "진에어가 제재 고통을 받는 이유는 조 전 부 사장의 등기이사 재직과 총수 일가의 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 전 부사장이 진에어 지분 60%를 보유한 1대 주주인 한진칼 전무로 복귀한 건 진에어를 다시 경영하려는 꼼수"라며 "외국인 신분으로 진에어를 직접 경영할 길이 막히자 우회적으로 진에어를 소유하겠다는 의도를 보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현민 전 부사장의 국적은 여전히 미국이다. 

한편, 진에어는 1년 가까이 국토부 제재를 받으며 올해 2월 몽골·싱가포르 신규 운수권 배분과 지난 5월 중국 노선 운수권 추가 배분 과정에서 철저히 배제됐다. 

다른 저가 항공사들이 운수권을 배분받으며 덩치와 실력을 빠르게 키워나가는 와중에 받은 제재라 타격이 컸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저가항공사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진에어의) 실적도 나빠진 게 사실"이라며 "(국토부 제재로) 성장을 못한 게 아픈 면이 있다"고 지난 3일 IATA 기자간담회에서 밝힌 바 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