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노조 파업 철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키로
상태바
타워크레인 노조 파업 철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키로
  • 윤영식 기자
  • 승인 2019.06.0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체에 한국노총·민주노총·임대사업자·시민단체·건설단체 등 참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타워크레인 노조의 총파업이 5일 오후 5시를 기점으로 종료됐다.

국토교통부는 양대 노조, 임대사업자, 시민단체 등이 참가하는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 소형 타워크레인 등에 대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5일 밝혔다.

양대 노조는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해 타워크레인 안전대책을 논의하기로 함에 따라 이날 오후 5시를 기해 점거를 풀고 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노·사·민·정 협의체에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한국노총 연합노련 한국타워크레인 조종사 노동조합, 시민단체, 타워크레인 사업자, 건설단체 관련 인사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협의체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 제정, 면허 취득 및 안전장치 강화 등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대책과 글로벌 인증체계 도입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 건설업계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 등도 협의체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불법 구조변경 및 설계결함 장비를 현장에서 퇴출시키고, 모든 전복사고는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하며 제작 결함 장비에 대한 조사 및 리콜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양대 노총 타워크레인 노조는 3일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소형 타워크레인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2500여대를 점거하고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국토부가 타워크레인 20년 연식제한 등의 정책을 무리하게 밀어붙여 소형 타워크레인이 급증했다고 주장했다.

 

윤영식 기자  wcyoun@gmail.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