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광주 기아차 방문 "부품업체 상생협력"...대기업 중 처음 건의사항 청취
상태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광주 기아차 방문 "부품업체 상생협력"...대기업 중 처음 건의사항 청취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6.0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대기업 소통 행보 시사 ... "광주형 상생 일자리 조기 정착" 당부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광주광역시 기아자동차 공장을 방문해 부품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당부했다.

대기업을 방문해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한 현대자동차그룹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3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박한우 대표이사 등 회사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열어 그룹의 상생 방안 등을 청취하고 "현대자동차그룹이 상생협력을 강화해 부품업체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간담회는 수소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직면한 업계의 미래 전략을 듣고 협력·유관업체와의 상생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방안을 함께 고민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의 일시적 불황으로 부품업체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이 조선기자재 산업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현대차그룹이 상생협력 문화를 2차 이하 협력업체까지 확산시켜 중소 부품업체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조선업은 세계경제 불황 등 외부적인 요인 외에도 대형사에 편중된 산업구조 등 내부 요인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바 있고 현재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상황과도 유사하다"며 "자동차 산업도 조선업과 마찬가지로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한 밸류체인이 형성돼 있고 이 밸류체인이 한 번 무너지면 복구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 위원장은 "완성차 업체가 선제적으로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 결제, 생산성 향상, 미래차 대응 지원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협력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며 "현대차그룹이 2·3차 협력사에 대한 모범적인 상생 사례를 만들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기아차의 광주형 상생 일자리 사업이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라며 "정부도 큰 관심과 의지를 갖고 확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상생형 지역 일자리의 확산을 위해 유망 산업에 대한 기업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현대차그룹이 미래차 사업을 육성할 때 지방자치단체와 근로자, 지역주민 등과 상호협의를 통해 지역과 기업 모두 윈윈(win-win)하는 다양한 지역 일자리 모델이 발굴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대기업의 애로·건의사항을 듣기 위해 광주 기아자동차를 처음 방문한 것이라고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제가 '어공'(어쩌다 공무원의 줄임말)이 되기 전에는 박한우 사장도 자주 뵙고 대기업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라고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아차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대비한 그룹 차원의 대응 방향과 함께 그룹의 상생협력 사례와 향후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신동수 기아차 상무는 그룹차원의 미래 친환경 자동차 개발 방향과 '서비스로서의 이동성'(MaaS: Mobility as a Service) 사업 확대 방안, 자율주행 상용화, AI·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커넥티드카 보급 등 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이동원 상무는 현대차그룹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육성과 지속성장 기반 강화, 동반성장 문화 정착 등 상생협력 3대 추진 전략을 설명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현대차에 이어 다른 대기업과의 소통행보도 이어갈 계획이다. 지난 5월에는 중견 대기업과의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