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리마스터' PSS 초보 꿀팁 10가지 대방출
상태바
'리니지 리마스터' PSS 초보 꿀팁 10가지 대방출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9.06.03 15: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니지 리마스터'가 출시되고, 정액제가 폐지되며 '리니지'의 인기가 다시 올라가기 시작했다. 시밀러웹 자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의 월 방문자는 '리니지 리마스터'가 출시되던 3월, 2백만에서 6백만까지 3배가량 치솟았다. 4월 다시 4백만 정도로 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게임 정액제 폐지 정책으로 신규 유저들의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신규 유저들이 가장 먼저 찾는 것은 '직업 추천'이다. 직업은 한번 정하면 바꾸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신규 캐릭터인 용기사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직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자동플레이시스템(PSS)'이다. 모바일에서 리니지M을 하다 넘어온 유저라면 자동이 없는 PC게임 '리니지'는 불편하기 마련이다. 엔씨가 자랑하는 PSS는 어떤 시스템인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팁을 소개한다. 노인들만 있는 곳에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듯, 고인물(?) 리니지에 새로운 물결이 일고 있다. 리니지 어린이, 린알못 유저들에게 어울리는 자동시스템(PSS)는 어떤 것일까?

 

1. [컨트롤] 모바일게임만 하다 넘어온 '린알못'이라면 마을도 못 빠져나와서 헤맬 수 있다. PSS 버튼은 더더욱 찾기 힘들다. 모바일에 익숙치 않은 유저인터페이스라 그렇다. 화면 하단 동영상의 '재생' 버튼과 같은 아이콘을 찾으면 쉽다. 바로 위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큼직하게 뜬다. 그보다 쉬운 것은 ALT+W다. 반대는 ALT+G다. 기본적으로 자동사냥의 ON / OFF는 F8을 누르면 된다. 마우스로 잘 안보이는 버튼 찾아 클릭하는 것보다는 훨씬 편하다.

 

2. [필요레벨] 본격적인 PSS 사용레벨은 65레벨부터다. 55레벨을 달성하고 이제 갓 리니지에 입문했다면 아직 PSS를 사용하기엔 이르다. 메인/버프/전투/귀환/아이템/경로의 6개 탭 중 탭만 열려 있기 때문. 모든 탭이 열리는 것을 65레벨이다. 그때까지는 레벨업을 해야 한다. 레벨업 장소는 고렙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더라도 퀘스트 목록을 보면 보인다. [레벨] 일일퀘스트를 클릭하면 70레벨까지 반복된다고 나와 있다. 말하는 섬 던전 2층과 검은전함에서 아이템을 수집하는 미션인데, 고수의 말을 빌자면 레벨업을 위해서라면 던전 2층이 더 낫다고 한다.

 

3. [첫경험-귀환] 하지만 던전 2층 가장 안쪽 즉, 입구 지점에서 오른쪽 반대 지점에 포인트라고 하는데 거기까지 가기도 힘들다. 수십 마리의 몬스터에 휩싸여 빠지 나오지 못하고 있을 때 마을로 워프가 됐다. PSS에 저장된 귀환조건 중 HP 10% 이하일 때에 해당됐기 때문이다. HP는 5,10,20,30,40,50%로 맞춰 설정할 수가 있고, MP와 무게초과 옵션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아울러 특정 물약이나 버프가 없을 경우에는 마을로 돌아오도록 지정할 수 있다.

 

4. [모드선택] PSS를 사용하다 보면 '전체/보조/주변'이라는 탭(모드)이 보인다. 이 것이 뭔가 싶다. '전체'는 사냥, 귀환, 구매 등 전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활성화하는 모드다. 그에 반해 보조와 주변은 일부 기능만 사용하는 것일 터. '보조'는 버프 기능만 사용하고, 사냥은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다. 마지막 '주변'은 자신의 주변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초보자가 가장 많이 이용할 만한 PSS 옵션이다. 전체는 65레벨 이후에나 가능하고, 자동전투가 있는데 굳이 '보조'를 눌러 공격을 멈출 필요는 없어 보인다. 대신 보조 모드는 보스레이드에 유용하며, PSS 탭의 버프 기능만 활성화된다.

5. [버프탭] 65레벨부터는 마을에 가서 아이템을 사서 원하는 사냥터까지 갈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그 전까지는 버프나 전투 부분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버프 탭에서는 물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모를까 용기사라면 초록색 속도 물약 정도면 충분하다. 등록하는 방법은 인벤토리를 열어 원하는 아이템을 끌어 놓기만 하면 된다. 

버프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고정과 개별 버프 설정, 회복아이템, 변신과 마법인형 설정의 3가지다. 고정 버프 영역은 가속 물약, 요리아이템, 전투강화주문서, 드래곤의다이아몬드, 성장의물약 등 7종류의 아이템만 등록할 수 있다. 그리고 고정버프 영역은 같은 효과를 내는 아이템 등록도 가능하다. 한 예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영역에는 일반/고급/최고급 모두 등록할 수 있다. 개별 버브는 클래스 고유의 버프스킬인 블레스아머, 다크리즈 웨이트와 같은 빈 주문서, 드래곤의 진중 등 원하는 스킬을 등록할 수 있다. 추가 방법은 드래그를 해서 넣고, 더블클릭으로 제거할 수 있다.

회복아이템 설정의 경우 기본적으로 HP는 80% 구간에 기본 물약류인 농축 체력회복제를, 20% 구간에는 신속과 고급 체력회복제를 설정하면 위험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할 변신을 클릭해서 마법인형을 등록하면 된다.

6. [전투탭] 공격스킬의 순서는 하나의 몬스터를 타깃으로 잡아 1번부터 7번까지 스킬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근접공격 클래스는 주면 몹을 먼저 선점하기 위헤 에너지볼트를 넣는다. 마법사는 HP와 MP를 흡수하면서 사냥을 하는 세팅을 많이 한다. 일반적으로 이럽션과 같은 단일 공격 마법, 마나드레인 그리고 칠 터치를 7번까지 설정한다. 

공격스킬 조건은 HP와 MP 상태에 따라 등록된 스킬이 사용된다. 우측의 설정 중 일반공격은 ON으로, 사냥 탐색범위는 20걸음, 매너사냥, 퀘스트우선, 선공우선을 ON으로 설정하고, 아이템 줍기 시도 1회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귀환조건은 안전하게 HP 20% 이하, MP 옵션은 OFF로 지정하고 무게 게이지는 82% 이상부터 행동제약이 생기므로 80%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7. [메인탭] 65레벨부터는 PC앞을 장시간 떠나 있어도 캐릭터가 스스로 반복 사냥을 한다. 물약과 주문서 등 소모품도 세팅하며, 캐릭터가 스스로 사냥터 이동도 하고, 위험한 상황에는 귀환 후 안전하게 세팅된 상태로 다시 사냥터로 이동한다. 

그렇다면 65레벨 전용 메인탭에는 뭐가 있을까? PSS의 메인 탭에는 경로시작과 귀환마을, 귀환주문서, 마을귀환조건, 무작위 텔레포트 등의 설정과 출발전 마을 버프받기, 사망시 경험치 복구, 출발조건, PSS OFF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출발 전 버프받기는 필수다. 하단 '자동 설정'을 누르면 클래스별 1~79레벨 이하, 80레벨 이상으로 구분하여 추천 세팅이 적용된다. 아울러 최대 5개까지 설정세트를 정한 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메인 탭에는 시작과 귀환 마을이 같은지, 귀환주문서는 몇개인지 등 '전체'모드 세팅이 잘 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설정이 부족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출발조건은 HP 80%, MP는 80% 이상 혹은 OFF로 설정하고 PSS 중지 조건은 캐릭터 사망만 ON으로 선택하면 된다. 출발전 마을 버프받기는 ON으로 하고, 사망시 경험치 복구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OFF로 한뒤, 불멸의 가호를 제작하는 것이 좋다. 불멸의가호 최대 소지 개수인 3개에 맞춰 사망 경험치는 3회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8. [아이템] 아이템 탭에는 창고에서 맡기거나 찾기, 그리고 자동사냥 중 귀환시 상점에서 구매할 목록이나 용해할 목록을 정할 수 있다. 우선 모닝스타, 강철 판금갑옷, 사각방패와 같이 아덴 상단에 판매하고 남은 무게가 무거운 아이템을 주로 용해 아이템으로 설정한다. 용해 대상 외 모든 아이템은 창고에 넣기를 ON으로 해주면 된다. 창고찾기와 상점구매는 사냥에 필요한 소모품을 설정한 개수만큼 세팅하는 기능이다. 가령 변신 주문서가 20개 이하면 20개까지 구매하고, 속도물약도 40개 이하면 40개까지 사는 그런 기능이다. 단, 아데나가 부족해서 물품 구입을 못하게 되면 PSS가 자동 종료되니 주의해야 한다.

 

9. [경로] 경로에는 추천사냥터와 귀환 장소가 지정되어 있다. 우선 경로는 창고 주변에서 시작된다. 경로는 최대 10개 이상까지 생성할 수 있다. 내경로 만들기는 추천사냥터에 없는 지역 혹은 내가 원하는 위치에서 사냥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우선 내경로 만들기를 눌러 이름을 입력한다. 그러면 우측하단에 이동경로 저장중이라는 표시가 뜬다. 잡화상인, 버프는 설정을 하면 자동으로 구매, 버프를 하기 때문에 별도로 판매상을 들를 필요가 없다. 바로 텔레포트로 가서 원하는 던전으로 이동한다. 단, 사냥터 이동에는 축복받은 순간이동주문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준비해야 한다. 사냥터에 도착하면 '이동중 전투'를 누른 뒤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 후 '종료'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저장된다. [경로] 탭의 기록 리스트에서 자신의 경로가 저장되었는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시작'을 눌러주면 사냥이 시작된다. 여기서 HP 등 물약이 떨어지면 귀환해서 다시 상점 버프를 받고 해당 던전에서 사냥을 하는 무한 자동전투가 시작되는 것이다. 사냥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작위 텔레포트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HP OFF, 비전투 10초, 다수상대 3개체, PVP 피격ON으로 세팅하는 것을 추천한다.

 

10. [PSS법사팁] PSS가 등장한 후 엔씨에서는 관련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공식홈에는 PSS정보실을 두어 유저들의 공략법을 소개하고 있다. 외부에서도 많은 팁이 올라오고 있는 가운데, 법사 관련 공략글(ID: nmsok2)이 눈에 띈다. 해당 유저가 소개는 강한 사냥터에서 풀뮨을 사용해야 해서 개별버프 설정에 마법 '이뮤투함'과 드래곤의 진주, 지혜의 물약, 마나회복약을 넣었다. 전투 마법창에는 칠터치와 뱀파이어 터치 마법, 마나드레인을 넣었다. 법사라면 참고할 만한 설정이다.

이처럼 인터넷상에는 직업별, 레벨별, 상황별 추천 공략들이 넘쳐 나고 있다. 자신에게 맞는 PSS 설정법을 찾아야 한다. 무리 남들이 좋다고 해도 자신에게 어울리는 사냥터와 사냥법, 경로 설정이 있기 마련이다. 이번 공략은 꿀팁이 아닌 게임 가이드가 되어 버렸다. 기본적인 내용만 이해하고 자신만의 PSS 경로를 설정하기 바란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무게 2019-06-03 16:42:53
기자 돈 먹고 글쓰지?
이용료 5만원으로 늘었는데 무료?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