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선플재단과 함께 온라인 언어문화 개선 나선다
상태바
구글코리아, 선플재단과 함께 온라인 언어문화 개선 나선다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5.28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상의 악플과 혐오표현 추방 위한 '전국 청소년 선플동아리활동 지원사업' 발표
전국 초·중·고·대학교 100여 개 동아리에서 '청소년 선플운동 서포터스'로 참여

선플재단 선플운동본부와 구글코리아가 28일 국회 도서관 4층 대회의실에서 ‘청소년 선플운동 서포터스 발대식’을 개최하고, 인터넷 언어문화 개선을 위한 ‘전국 청소년 선플동아리활동 지원사업’ 추진을 발표했다.

구글코리아의 후원으로 추진되는 ‘전국 청소년 선플동아리활동 지원사업’은 전국 초·중·고·대학교에서 악플 및 혐오표현 추방 활동에 참여할 100여개의 동아리들과 함께 진행하는 건전한 인터넷 언어문화 실천 캠페인 활동이다. 

선플 인터넷 언어문화개선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선플강사가 필요한 학교나 단체에 인터넷 언어문화개선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전국에서 선정한 100여개의 선플동아리 소속 청소년 서포터스들은 인터넷상 악플 및 혐오표현의 폐해를 알리고, 악플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응원의 댓글과 영상을 올려 긍정 에너지 확산을 위한 활동을 전개 하게 된다. 

존리 구글코리아 사장,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 신상진 국회의원, 김선동 국회의원, 박경미 국회의원, 조선영 학교법인 광운학원 이사장을 비롯해 '청소년 선플운동 서포터스 발대식'에 참석한 내빈, 홍보대사 및 서포터스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구글코리아>

이번 ‘전국 청소년 선플동아리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학교 및 단체는 선플운동본부 홈페이지와 선플 SNS기자단 블로그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구글코리아 존리 사장은 "선플재단과 함께 '전국 청소년 선플동아리활동 지원사업'과 같은 의미있는 사업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구글과 유튜브에 보내주는 한국 네티즌들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 책임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구글코리아는 디지털 시민의식 교육과 선플 운동 등의 건전한 인터넷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선플재단 이사장 민병철 한양대 특훈교수는 ”글로벌 인터넷 기업인 구글에서 선플운동을 후원하고 동참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선플운동은 악성댓글과 혐오표현을 쓰지 말자는 인터넷 평화운동"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구글후원 선플동아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악플과 혐오표현의 폐해를 깨닫고 악플 대신 응원과 배려의 인터넷문화를 만들어가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대식에 참석한 국회 과방위원회 노웅래 위원장은 “사람의 생명까지도 빼앗는 악플과 혐오표현을 예방하기위한 교육과 캠페인 활동을 적극 지지하며, 인터넷상에 범람하는 악플과 혐오표현을 예방하기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상진 국회의원은 “선한 기운을 이끌어내는 선플운동이 확산돼 긍정의 에너지가 가득한 인터넷 세상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 선플운동을 통한 인터넷 윤리 교육과 캠페인이 확산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2007년부터 인터넷상의 ‘악플과 혐오표현’ 추방 활동을 통해 인터넷평화운동을 펼쳐온 선플재단 선플운동본부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근거없는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등을 하지 않고, 악플로 인해 상처받는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선플달기를 통해 ‘인권 및 생명 존중’ ‘응원과 배려의 인터넷 문화 조성’ 등 긍정에너지 전파에 힘써 오고 있다. 

현재, 선플운동에는 국내외 7000여 학교와 단체,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홈페이지에는 70만명의 회원들이 올린 선플이 760만개를 넘어섰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