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에 ‘혼족 가전’ 인기...혼족 가전·미니 주류 등 소형화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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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증가에 ‘혼족 가전’ 인기...혼족 가전·미니 주류 등 소형화 대세
  • 이영애 기자
  • 승인 2019.05.2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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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함’을 내세운 ‘일렉트로맨 혼족 가전’ 시리즈 런칭...3인용 이하 밥솥 매출 21% 증가해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소형화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족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는 2017~2019년 전기 밥솥 매출을 분석한 결과, 3인용 이하 밥솥 매출이 18년 9%, 19년 21%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이처럼 3인용 이하 밥솥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밥솥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년새 2배 가량 증가했다. 2017년 2.9%에 머물렀던 3인용 밥솥 매출 점유율은 2019년 2년새 6%로 늘었다.

밥솥뿐만 아니라 기존 가전 제품 시장의 ‘작은손’이었던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6월 라면포트, 샌드위치메이커, 모닝메이커(토스터와 커피머신을 결합) 등 ‘간편함’을 내세운 ‘일렉트로맨 혼족 가전’ 시리즈를 런칭했다. 오는 7월에는 미니블렌더, 1인용 전기포트 등을 새로 출시하는 등 연내 혼족 가전 상품을 10개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같은 간편함에 소비자들이 움직였다. 출시 초기 월 2000개 가량 판매됐던 혼족 가전은 꾸준히 판매가 늘어 현재 월 3000개 수준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1인 가구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가전뿐만 아니라 주류시장에서도 소용량 주류를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2018년 12월 처음으로 매장에 미니주류 전용 매대를 구성했으며 현재 전국 점포로 확대해 총 80여개 점포에서 미니주류 전용 매대를 운영하고 있다.

양태경 이마트 소형가전 팀장은 “소비 시장에서 1인 가구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면서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가전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며 “특히 주요 타겟인 2030 젊은 소비자들은 물론 혼자 사는 노년층 소비자들도 1인용 가전제품을 많이 찾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이영애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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