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실험 거듭… 마포구, '홍대 클럽거리' 새 청소방법 착수
상태바
분석‧실험 거듭… 마포구, '홍대 클럽거리' 새 청소방법 착수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5.2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역의 대표 관광명소인 홍대 클럽거리 일대의 휴일 가로청소 방법을 개선하고 쓰레기 없는 거리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홍대 인근 클럽거리는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마포의 관광명소로 유명하지만 쓰레기 배출량이 많아 종종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 지역 클럽들은 휴일 전날 밤샘 영업을 하고 오전 5시경부터 8시까지 쓰레기를 집중 배출하는 특성이 있다. 

또, 5시 경부터 손님을 태우기 위한 택시들이 몰려들어 가로청소에 방해되는 일이 많은 곳이다.

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증원과 시간조정, 청소방법 변경 등 작업방식을 다각도로 바꾸며 최적의 청소 방법을 찾기 위한 실험을 해왔다.

마포구가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홍대 클럽거리 일대를 쓰레기 없는 거리로 만든다. 휴일 가로청소 방법 개선을 통해서다. <제공=마포구청>

그 결과 구는 기존의 작업구간을 3구간에서 7구간으로 세분화하고 이른 시간대에 13명의 인력을 집중배치 하는 방식으로 작업방식을 변경해 20일부터 시행한다.

계획에 따르면, 당초 3명의 환경미화원이 오전 5시부터 세 구간으로 나눠 작업을 실시하고 다른 지역의 환경미화원들이 9시부터 합류해 지원하던 방식에서 처음부터 13명의 인력이 집중 근무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쓰레기 집중 배출 시간이 끝나는 오전 9시 이후부터는 다시 구간별 정규 인원인 3명이 작업을 맡아 마무리하게 된다.

구는 실험을 통해 이 같은 탄력적 운영 방식이 클럽거리 일대의 쓰레기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향후 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길거리에 무분별하게 살포되는 불법 홍보물에 대응하기 위해 구는 주‧야간 단속인원을 집중 배치하며 단속을 병행한 결과 최근 눈에 띄게 불법홍보물의 양이 줄고 있다고 전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한정된 인력을 얼마나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느냐에 따라 업무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 해결에 최선의 방식을 찾기 위해 앞으로도 다각도로 분석하며 실험하는 일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