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재무장관, 신중한 통화정책 . 성장정책 펴기로
상태바
G20 재무장관, 신중한 통화정책 . 성장정책 펴기로
  • 편집부
  • 승인 2014.02.23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이 예측 가능한 신중한 통화정책에 합의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 등 신흥국의 금융불안을 야기할 수 있는 선진국의 급격한 통화정책에 대해 최소한 예측이 가능한 정책을 펴겠다고 약속한 셈이다.

23일 기재부와 외신에 따르면 G20은 22일부터 23일(현지시간)까지 이틀간 호주 시드니에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공동선언문(커뮤니케)를 채택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나라의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 G20 회원국, 스페인·에디오피아 등 초청국 재무장관, IMF·OECD·FSB(금융안정위원회) 등 국제기구 수장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G20 재무장관들은 통화정책을 신중히 조정하고 명확히 소통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지속적인 정보교환과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꾸준히 촉구해온 '역(逆)파급효과(reverse spillover)'에 대한 공식적인 대답을 내놓은 것이기도 하다.

선진국의 통화정책은 물가안정 전망과 경제성장 추이에 따라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신흥국의 금융불안을 진정시키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 부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신흥국 등 글로벌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질서정연하게 추진돼야 한다"며 "양적완화 축소가 정상화 과정이지만 세계경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국 경제가 불안해지면 다시 미국의 경제회복을 저해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공동선언문은 또 오는 4월까지 국제기구가 다양한 거시경제 시나리오를 분석해 정책공조 논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현 부총리는 세계경제의 선제적인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미국 양적완화축소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즉 컨틴전시 플랜을 제안했고 G20은 IMF 등 국제기구로 하여금 이를 실행에 옮기기로 약속했다. 또한 IMF는 우리가 주도하고 있는 'IMF-지역금융안전망(RFAs)'간 사전협력 등에도 나설 예정이다.

끝으로 G20은 회원국의 GDP를 앞으로 5년동안 지금의 성장추세보다 2% 이상 높이기 위해 실현가능한 정책방안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투자확대 ▲노동참여제고 ▲무역증진 ▲경쟁촉진 등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한 구조개혁 등 '종합적인 성장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G20의 실질GDP는 2조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2200조원 가량 늘고 일자리도 상당히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G20은 추산했다.

특히 현 부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소개하며 이 계획이 G20의 성장잠재력을 제고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G20이 우리나라가 제안한 질서정연한 양적완화 축소 촉구, 거시경제 컨티전시 플랜 등을 공동선언문에 반영한 것은 큰 성과"라며 "특히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종합적인 성장전략과 연계돼 오는 11월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편집부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