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소재 정부부처 장관·차관 서울 집무실 연말까지 폐쇄...행정복합도시 기능 강화 차원
상태바
세종시 소재 정부부처 장관·차관 서울 집무실 연말까지 폐쇄...행정복합도시 기능 강화 차원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5.09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세종시로 옮긴 부처 장·차관의 서울 집무실을 연말까지 없애기로 했다.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는 '세종 중심 근무 정착방안'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세종시 기능을 강화하고 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조치다. 

국무조정실은 "정부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행복도시인 세종 건설을 결정하고 2012년 국무총리실을 시작으로 부처의 세종 이전을 계속해왔다"며 "올해 2월 행정안전부가 이전했고,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옮겨가면 명실상부한 행복도시가 완성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세종권 소재 부처 장·차관들이 회의 참석 및 국회 방문 등을 이유로 세종보다 서울에서 더 많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의사결정 지연 및 내부소통 부족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정부세종청사

장·차관들이 서울보다는 세종시에 더 머물도록 하기 위해 서울 집무실 폐쇄 결정을 했다는 것.

또한 국무조정실은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부총리가 주재하는 경제관계장관회의와 사회관계장관회의,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하는 차관회의 등 정례 회의체는 원칙적으로 세종청사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세종권 밖에서 회의가 열리더라도 세종시에 있는 부처 장·차관은 화상 회의 등을 통해 참석하도록 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은 "이번 대책으로 부처 장·차관이 세종에서 더 많이 근무하는 업무시스템을 정착해 나갈 것"이라며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시에는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가보훈처,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법제처,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인사혁신처 등이 이전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