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사장, 차기 포스코 회장 후보로 확정
상태바
권오준사장, 차기 포스코 회장 후보로 확정
  • 조원영
  • 승인 2014.01.1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차기회장 후보로 권오준 사장(現 기술부문장)이 확정됐다.

권오준 사장
포스코는 16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권오준 사장을 CEO후보인 사내이사 후보로 정기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11월 15일 정준양 현 회장이 사임 의사를 표명한 직후 임시 이사회를 개최해 차기 회장후보 선정을 위한 승계Council을 설치하고 50여일간에 걸쳐 심도있게 후보군 발굴을 진행해 왔다.

이영선 이사회 의장 등 사외이사 3인과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된 승계Council은 포스코그룹 내부 인사 외에도 외부인사 등 폭넓은 후보 군의 검토를 위해 복수의 써치펌을 활용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최종 선정된 후보군 5명을 지난 15일 이사회에 제안했다.

포스코 이사회는 승계Council이 발굴한 후보군들의 자격 심사와 후보 확정을 위해 같은 날 사외이사로만 구성되는 CEO후보추천위원회 운영을 결의했다. CEO후보추천위원회는 독립적이고 엄정한 후보 선정을 위해 15, 16일 양일간 후보별 서류심사, 심층면접을 포함한 2차에 걸친 인터뷰 등을 진행했으며 비전제시 및 성과실현 역량, 철강업 및 관련 산업에 대한 전문성, 리더십 등 8개 CEO 요구역량에 대해 최종 자격심사를 실시한 결과 권오준 사장을 회장 후보로 최종 확정했다.

이영선 포스코 이사회 의장은 “철강 공급과잉, 원료시장 과점심화 등의 시장 여건으로 인해 포스코 뿐만 아니라 철강업계 전체가 Margin Squeeze 환경에 처해 있다”면서 “포스코그룹의 사업구조 재편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그룹의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포스코그룹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이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향후 기술과 마케팅의 융합을 통해 철강 본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성장 고유기술 개발을 통한 회사의 장기적 메가성장 엔진을 육성하는 등 포스코그룹의 경영쇄신을 이끌어갈 적임자라라고 판단해 권오준 사장을 회장 후보로 최종 확정했다”고 덧붙였다.

권오준 사장은 1950년생으로 서울대 금속공학과와 캐나다 윈저대 금속공학과(석사), 피츠버그대 금속공학과(박사)를 졸업하고 1986년 RIST로 입사한 뒤 기술연구소 부소장, 기술연구소장, RIST원장 등을 거쳐 현재는 포스코 기술부문장으로 재임 중이다.

권 사장은 기술연구소장, RIST원장 등을 역임한 철강기술전문가로 회사의 World Best, World First 기술 개발을 주도해 독점적 기술경쟁력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소재분야 전반에 대한 기술경쟁력 우위 확보와 유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유럽사무소장 등의 경험을 통해 해외철강사 네트워크와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있는 점 또한 강점이다.

한편 권오준 회장후보는 오는 3월 14일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 회장에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