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옥상 태양광 발전소’로 겨울철 전력난 극복 한몫
상태바
서울시, ‘옥상 태양광 발전소’로 겨울철 전력난 극복 한몫
  • 편집부
  • 승인 2014.01.1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공공시설 옥상과 지붕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소 5곳이 새해부터 가동을 시작한다.

규모는 축구장 4개를 합친 총 29,806㎡ 면적에 1.9MW 발전용량으로 여기서 생산되는 연간 2,220MWh의 전기는 서울지역 580여 가구(4인 기준)가 일년 내내 쓸 수 있는 전기량과 맞먹는다.

발전소 5곳은 △광암아리수정수센터(경기도 하남시-의정부시) △도봉차량기지 검수고 △구의역 △건대입구역(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각각 사용되지 않던 지붕을 이용해 설치됐다.

시(공공시설 유휴공간 임대)+민간(총 50억 100% 투자) 설치 방식

서울시가 유휴공간으로 남아있는 이곳의 지붕과 옥상을 임대해주고 민간이 100% 자본을 투자해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식이다.

즉, 서울시는 재정 투입 전혀 없이 친환경 에너지 생산량을 늘리면서도 연간 4천8백만원의 임대수익까지 얻게 되는 셈.

투자에 참여한 민간 사업자는 OCI(주), 한화큐셀코리아(주), 사단법인 에너지 나눔과 평화로, 서울시와 ‘12년 업무협약(MOU)을 맺고 총 50억 원의 건설비를 전부 부담했다. 민간사업자는 생산된 전기를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며, 전기는 한전의 송전시설을 거쳐 인근 수용가에 공급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태양광발전소 5개가 15일(수)부터 일제히 가동을 시작함으로써 겨울철 전력난 극복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도봉차량기지 태양광발전소
총 8개 발전소… 2,680가구 1년 전기사용량 생산 및 4,640t 온실가스 감축

이로써 서울시내 공공시설 유휴공간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소는 총 8곳(총 8.8MW 규모)으로 늘어나 서울지역 2,680가구(4인 기준)가 1년 동안 쓸 수 있는 전기사용량을 생산하게 된다.

3곳은 암사아리수정수센터,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 수서차량기지로 작년부터 가동 중이다. 총 전력 생산량은 연간 10,280MWh로 석유 약 2,500톤을 연소시켜야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또한 8곳에서 생산되는 친환경에너지를 통해 연간 약 4,64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원전 하나 줄이기’ 일환… 융자 및 보조금 지급으로 태양광발전소 지속설치 추진

한편, 서울시는 ‘원전 하나 줄이기’의 일환으로 태양광 발전을 획기적으로 늘려 서울을 햇빛도시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 중이다.

특히, 타 지역에 비해 일조시간이 부족하고 공사비 단가도 높을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 등의 이유로 그간 태양광 발전소 확대에 걸림돌이 되어왔던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예컨대 150kW 이하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설치비의 60% 이내에 한해 저금리(1.75%)로 융자 지원을 하고 있고, 50kW 이하 서울 소재 소형 태양광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는 1kWh 당 50원씩 5년간 보조금을 지원하는 ‘서울형 발전차액 지원’도 실시 중이다.

김용복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서울시는 태양광 발전을 통해 겨울과 여름철, 매년 심각한 전력난으로 인한 예비전력 부족을 해소해나가겠다”며 “앞으로 친환경 태양광 발전소를 서울시내 유휴공간에 지속적으로 건설해 서울의 전력자립률을 높이고, 더 나아가 서울시와 민간사업자 모두가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조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