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차기회장,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내정
상태바
KT 차기회장,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내정
  • 조원영
  • 승인 2013.12.16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CEO 추천위원회는 16일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차기 회장으로 내정했다.

황창규 내정자
황창규 차기 KT 회장은 내년 1월께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회장에 선임될 예정이다.  황  내정자는 주총에서 무리 없이 의결을 거쳐 회장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날 추천위는 서울 서초사옥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4시간 동안 권오철 SK하이닉스 고문(전 하이닉스반도체 사장), 김동수 법무법인 광장 고문(전 정보통신부 차관), 임주환 고려대 세종캠퍼스 객원교수(전 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황창규 성균관대 석좌교수(전 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 4명에 대해 가나다순으로 면접을 실시했다.

이후 1시간 정도 사외이사들의 토론을 마치고 최종으로 황창규 전 사장을 KT 회장으로 내정했다.

황창규 전사장은 "반도체 집적도는 1년에 두 배씩 늘어난다"는 메모리 신성장론, 이른바 '황의 법칙'을 발표하면서 반도체 분야의 권위자로 자리 잡았다.

부산고와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메사추세츠주립대 전기과 박사학위를 받은 황 전사장은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책임연구원 생활을 시작으로 미국 인텔의 자문을 맡기도 했다.

1989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황 사장은 이후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이사직을 역임하며 삼성전자 반도체 신화를 이루어왔다. 특히 D램 분야에서 확고한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는 데는 황 사장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2010년 지식경제R&D 전략기획단 단장을 맡았으며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동향으로 알려졌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