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삼성SDI 이어 SK이노베이션, 세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 톱10 진입...한·중·일 경쟁
상태바
LG화학·삼성SDI 이어 SK이노베이션, 세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 톱10 진입...한·중·일 경쟁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4.0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CAYL, BYD 1~2위 등 강세...일본 파나소닉 3위에 이어 LG화학 4위, 삼성SDI 6위 차지

LG화학, 삼성SDI에 이어 SK이노베이션이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톱10에 진입했다.

3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에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CATL이 1위를 고수한 가운데, 한국의 SK이노베이션이 10위로 급부상했다.

LG화학과 삼성SDI는 각각 4위와 6위를 차지했다.

지난 1~2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약 12.4GWh로 전년 대비 129.4% 급증했다.

LG화학은 약 1.3GWh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65.7%)이 시장 평균을 밑돌아 순위가 4위로 한 계단 내려갔다.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

삼성SDI는 약 414MWh로 정체되어 순위가 전년 5위에서 6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SK이노베이션은 약 206MWh로 3.3배 이상 급증해 사상 최초로 TOP 10에 진입하는 쾌거를 기록했다.

순위는 전년 동기 대비 두 계단 올라섰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이다. LG화학은 주로 현대 코나 EV, 재규어 I-Pace, 르노 Zoe 등의 판매 급증이 성장세로 이어졌다.

전기 승용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

SK이노베이션은 니로 BEV와 니로 PHEV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한편, 지난 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약 4.7GWh로 전년 동월 대비 79.6% 늘었다.

업체별로 파나소닉과 CATL이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9위를 기록해 사상 최초로 월별 TOP 10에 진입했다. LG화학과 삼성SDI는 각각 3위와 6위를 차지했다.

중국계 업체들의 강세는 2월에도 이어졌다.

2월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

기존 메이저 업체인 CATL, BYD와 더불어 AESC와 Guoxuan, Farasis 등 중국계가 TOP 10 중 5개사로 절반에 달해 여전히 상당한 지분을 차지했다.

또한 일본계인 파나소닉도 건재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한국계 3사가 중국계와 일본계의 공세에 대응하여 활로를 적극 개척해나가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